About Agent?2011. 9. 27. 03:57


안녕하십니까? 목진하 입니다. 오랜만에 글로써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9월 29일 목요일에 있을 FIFA Player's Agent 시험에 대해 많은 말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다름 아닌 이번 시험에 대한 협회의 공지사항 때문인데요.
많은 분들이 말하길 "그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했는데 무슨날벼락이냐?" 라는 의견이 대다수 입니다.
그러면 이번 에이전트 시험에 대해서 말해 볼까요?

1. 무엇이 달라졌기에, 말이 많은가?
1차적으로 8월 29일에 있었던 에이전트 시험 공고에서 부터 들고 가겠습니다.
다름아닌 자격 요건에서의 문제였습니다.
바로 "현직 대한축구협회장, 대한축구협회이사, K리그 구단 사장(또는 단장)중 1인의 추천을 받은 자" 라는 항목 때문입니다.
누가 보더라도 이전에 비해서 상당히 강화된 요건인 건 사실입니다. 또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들의 추천을 받기란 상당히 어렵기도 합니다. 기존에 에이전트회사, 구단 등에서 일한 경험이 없던 사람들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2. 왜 바뀌었는 가?
이 부분은 정확히 집고 넘어가야 할 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부분을 두가지 포커스로 잡겠습니다.
"대한축구협회는 왜 일방적으로 자격요건을 변경하였나?" , "이제 본격적으로 자기사람을 챙기는 것인가?"
이 두가지모두 틀린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당당히 No라고 여러분들께 답하겠습니다.
논란이 되는 이 자격요건 가이드 라인은 지난해 말 이미 FIFA에서 각 대륙별협회, 국가별 연맹에 공지가 내려왔던 부분입니다.
저 역시 이 이야기를 지난해 브라질출장에서 현지구단 관계자에계 들었었고, 일본의 경우도 마찬가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한축구협회에서 이 자격에 대한 공지 및 대응이 늦었다라고 밖에 볼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절대로, 일방적인 변경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각 대륙별, 국가별 협회역시 FIFA status 및 FIFA regulation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고, 이에 따라 움직인 다는 것을 다시 한번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3. 무엇이 이렇한 조건을 만들었는가?
위 와는 전혀 다른 테마입니다. 말그대로 FIFA가 무엇때문에 이 조건을 만들었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FIFA에는 상당히 많은 에이전트들이 등록이 돼있고 또한 활동합니다. 그것은 한국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등록된 에이전트 중에 실제로 활동하는 에이전트는 극 소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활동하는 사람들 역시 자기들 끼리 Team Play를 하거나, IMG, Gestifute같은 빅 컴퍼니에 소속되어 활동중입니다.

또한, 반대의 경우역시 존재합니다. 바로 무자격 에이전트의 존재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무자격에이전트들이 상당히 많이 활동하는 곳이 바로 스포츠계입니다. 며칠전에도, 무자격 에이전트들이 J리그 입단 및 유럽진출을 미끼로 학부모들에게 금품을 요구하여 물의를 빚은적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문제들이 언제 어디서나 발생합니다.
여러분들 직접 현장에 나가보신 적 있나요? 저는 축구장, 야구장 안가리고 많은 경기장을 갑니다. 거기에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또 보게 되는데요. 가끔은 쓴 웃음을 짓습니다. FIFA, MLB규정도 모르면서 무조건 학부모에게 선수를 비싸게 팔아주겠다고 다짜고짜 우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위 두가지 경우를 볼때, FIFA 그리고, 각국 협회는 에이전트의 몸집을 줄이고 또한, 사람을 걸러내야만 했을 겁니다.
말 그대로 정말 에이전트 자격이 필요하고 일을 할사람 혹은 할 수 있는 사람을 가려내겠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말한 추천장은 여러분들의 능력을 입증하는 첫번째 관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현재 한국 내 에이전트의 현실은?
현재 대한축구협회에 등록된 FIFA에이전트명단에 등록된 사람은 자격정지, 취소자 명단까지 148명입니다. 그중 실제로 활동하는 사람은 15~20명 내외입니다. 야구계 역시도 정말 규정을 정확히 알고 MLB와 교류하고 활동하는 사람은 저포함 10명 내외의 사람만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그 많은 사람들이 활동을 안할까요? 바로 가장 중요한 생계 및 네트워크문제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큰 착각하나 말씀드릴까요? 에이전트를 시작하면 바로 성공하고 큰 돈이 내손에 들어올 것 같죠?
절대 아닙니다. 아무런 인맥이 없이 혼자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본인이 아무리 좋은 선수를 보유하고 있다해도, 내 선수를 사줄 수 있는 네트워크(구단)이 혹은 선수를 팔아줄 수 있는 다른 에이전트가 없다면 빛좋은 개살구 입니다.

또한, 제일 중요한 생계문제... 에이전트만으로 먹고살기에는 너무나 많은 장벽이 존재합니다. 선수가 있고, 구단과의 관계가 좋아 파트너쉽을 맺는다 한들 선수를 늘 거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렇다면, 에이전트를 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바침해줄 수 있는 수입원 혹은 자금동원력이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이 문제로 인해 에이전트를 내 놓고 축구계를 떠난 많은 선배에이전트분들을 상당히 많이 봐왔습니다.
여러분들도 맨손으로 시작했을 경우 이렇게 안됀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이는 꼭 생각하고 넘어가셔야 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마무리 하면서 여러분들께 한말씀만 더 드리겠습니다.
제가 20살때 다니던 학원강사분이 저에게 이런 말을 해주셨습니다.
"세상은 늘 바뀌고 거기에 적응해 가면서 살아야 한다고, 세상에 불평을 하기전에, 너는 세상이 바뀌는 동안 적응을 하기 위해 무엇을 했나 생각하라고.."
여러분들도 잘 생각해 보십시오. 의외로 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저렇게 말은 많았지만 자격조건은 변경되었고, FIFA에서 변경하겠다는 공지가 없는 이상 계속 유지가 될 자격 조건입니다.
그리고, 이것 또한 여러분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고 협회에 여러분의 능력을 인정하는 관문이 될 것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이번 시험에 응시하는 67명의 응시자분들 건승을 빕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글을 다 읽으신 후에는 추천은 에디터에게 큰 힘이 됩니다.^^
Posted by Deviance

댓글을 달아 주세요